• HOME > 개인파산 > 개인파산이란?
개인파산이란 개인 채무자가 개인사업 또는 소비활동의 결과 자신의 재산으로 모든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지급불능 상태에 빠진 경우에 그 채무의 정리를 위하여 스스로 파산신청을 하는 경우 이를 개인파산이라고 합니다.

신청자가 파산선고 후 면책을 받으면 모든 채무를 탕감 받을 수 있으며, 기록이 남지 않아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.

개인파산제도의 주된 목적은, 모든 채권자가 평등하게 채권을 변제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함과 동시에, 채무자에게 파산절차 종료 후 면책절차를 통하여 남아 있는 채무에 대한 변제 책임을 면제받아 경제적으로 재기•갱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. 따라서 개인파산제도는 성실하지만 불운하게도 과도한 채무를 지게 되어 절망에 빠지고 생활의 의욕을 상실한 채무자에게는 좋은 구제 책이 될 수 있습니다.
하지만 파산신청보다 중요한 것은 면책신청입니다. 지급불능인 채무자가 파산신청을 하는 목적은 단순히 채무초과나 지급불능을 인증하는 파산선고를 받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파산선고를 받고, 면책절차를 거쳐 면책결정을 받아 채무로부터 벗어나는데 있기 때문입니다.

즉 파산선고 자체는 면책결정을 받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.

이      름 연 락 처
관심분야 개인회생 개인파산 채     무 1500만원 미만 1500만원 이상
거주형태 거주지역
소득형태 연소득액 만원
기타문의
개인정보수집동의